2) 수인성 전염병
① 수인성 전염병이란?
수인성 전염병은 병원성 미생물이 오염된 물에 의해서 전달되는 질병으로 사람이 병원성 미생물에 오염 된 물을 섭취하여 발병하는 감염병을 말한다.
② 수인성 전염병의 원인
사람이 병원성 미생물에 오염된 물을 섭취하면 수인성 전염병이 발병할 수 있다. 여러 세균, 바이러스, 원충 등의 병원성 미생물이 수인성 전염병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다. 주요 수인성 전염병 원인 미생 물에는 세균성 이질,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장 출혈성 대장균 감염증, 살모넬라균 감염증, 장염 비브리 오 감염증, 장독소성 대장균 감염증, 장칩습성 대장균 감염증, 장병원성 대장균 감염증, 캄필로박터균 감염증 등과 같은 세균과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로타바이러스 감염증, A형 간염 등과 같은 바이러스가 있다. 또한, 이질아메바 감염증, 람블편모충 감염증 등의 원충도 수인성전염병의 원인이 된다.
③ 수인성 전염병의 증상
수인성 전염병은 원인 병원성 미생물이 입을 통해 위와 장으로 들어가 주로 위장관에서 증식하면서 염 증을 일으키며 주로 복통, 설사, 오심, 구토 등의 위장관과 관련된 증상을 보인다. 각각의 원인 병원성 미생물에 따라 잠복기(병원성 미생물을 섭취하고 증상이 발현할 때까지의 시간)가 다르고 설사 양상(수 양성, 점액성, 혈변 등)이나 정도, 동반 증상(발열, 피부 반점 등)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드물게 설사 등의 위장관 증상보다는 다른 증상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장티푸스는 설사보 다 심한 발열과 두통을 주 증상으로 하고 A형 간염은 간염 증상에 의한 전신 위약감, 황달 등을 주 증 상으로 한다.
④ 수인성 전염병 예방법
수인성 전염병은 결국 미생물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함으로써 걸리는 것이므로 우리가 먹는 음식이나 물이 미생물에 오염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인성 질환의 예방 원칙은 음식이나 물을 오염시키지 않는 것, 미생물이 음식이나 물에서 증식하지 않는 것, 음식이나 물에서 미생물을 제거한 후 섭취하는 것이다.
- 손과 조리 기구를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
- 칼, 도마 등의 기구는 재료에 따라 나누어 사용
- 생선, 육류의 수분이 다른 식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 미생물은 실온(10~40℃)에서 급속히 증식하므로 식품에 따라 냉장고나 냉동고에 보관 - 냉동식품은 실온에서 해동하기보다는 냉장고나 전자레인지를 이용
- 음식을 먹거나 물을 마시기 전 충분히 가열한 후 섭취하도록 한다.
- 조리 기구는 표백제나 뜨거운 물을 사용하여 소독하는 것이 필요
⑤ 수인성 전염병이 걸렸을 때 주의사항 및 개인위생관리
제2급 감염병에 지정된 수인성전염병(콜레라, 세균성 이질,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장출혈성 대장균, A 형 간염)에 걸렸을 때는 주변에 전파를 막기 위해 분변에서 해당 병원성 미생물이 없어졌는지 확인될 때까지(대개 24시간 간격으로 2번 배양검사를 해서 음성 소견을 보일 때까지) 보건당국의 지시에 따라 격리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본인의 손을 통해 주변에 미생물을 전파할 수 있으므로 대변을 본 이후에는 손을 꼭 깨끗이 씻 어야 한다.